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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금융결제원 CMS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금융결제원은 이용고객의 개인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용고객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금융결제원 CMS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등

  2. 2. CMS 이용 : CMS 신규신청·정보변경(수납계좌, 담당자변경 등), 실시간 계좌조회· 등록(해지)서비스 제공 등
  3. 3. 민원 및 이용기관 관리 : 민원사항 확인 및 연락·통지, 각종 안내사항 고지·통지 등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① 금융결제원 CMS는 다음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금융결제원 CMS의 개인정보 처리
    구분 필수항목 선택항목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성명,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메일주소 -
    2. CMS 이용 거래금융기관코드, 계좌번호,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
    3. 민원 및 이용기관 관리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
  2. ② 기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3조(개인정보의 수집방법)

금융결제원 CMS는 고객 동의 및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CMS 이용

    - 서비스 이용·변경신청시 이용기관이 제공한 정보 수집

  2. 2. 민원 및 이용기관 관리
    • - 서비스 이용·변경신청시 이용기관이 제공한 정보 수집
    • - 고객센터 등을 통한 민원 신청 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금융결제원 CMS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1. 이용기관 정보
    • - 해지 신청 시까지
      • · 1년 이상 미사용 고객정보는 1년 경과 시점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 가.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 나.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2. 2. CMS 이용 기록
    • -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에 따른 전자금융거래기록 : 5년
  3. 3. 민원관리
    • - 민원처리 완료 후 5년까지

제5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 CMS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1.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② 금융결제원 CMS의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결제원 CMS의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내역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개인정보 항목 보유·이용기간
신용평가기관 CMS 직접접수기관 보증금액
산정을 위한 신용평가
대표자성명, 개인사업자
대표자 생년월일
CMS 직접접수기관 승인기간
만료 또는 해지시까지

제6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 CMS는 개인정보처리를 위탁하지 않습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 CMS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2.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고유식별정보 등 주요개인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3.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8조(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 CMS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엄격히 별도 저장·관리합니다.
  3. ③ 금융결제원 CMS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 - 홈페이지 회원 탈퇴 시 회원의 개인정보는 자동으로 파기
    • -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 2. 파기방법

    개인정보를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 - 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 전체 파기시에는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 -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9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은 금융결제원 CMS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관리되는 정보는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회원정보 관리 메뉴를 통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3. ③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④ 금융결제원 CMS는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이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5. ⑤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요구

①개인정보 열람요구 → ②청구주체 확인 및 열람범위 확인 → ③개인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④열람결정 통지
(or 열람거부 통지) → ⑤열람

개인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①개인정보 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 ②청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③개인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제한사항 확인 → ④정정·삭제, 처리정지 결과통지

<양식> 개인정보 열람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 CMS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IT본부장
    •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e사업실장
    • - 개인정보관리담당자 : e사업실 CMS기획팀 CMS업무 담당자
      • · 연락처 : 02) 531-3342, cmsasp@kftc.or.kr
      • · 주소 : (우)1355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 213번길 9
  2. ②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① 금융결제원 CMS는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쿠키(cookie)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CMS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2. ② 고객은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쿠키의 이용을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허용’, ‘차단’, ‘사용자가 선택’ 설정 가능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 우측의 “설정 > 개인정보 > 콘텐츠 설정 > 쿠키” → ‘허용’, ‘브라우저 종료 시까지 유지’, ‘차단’ 설정 가능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1. ①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7. 11. 14부터 적용됩니다.
  2.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